반응형

원래 하던 사물인식을 마무리하고 시도하려고 했는데... 아이들 때문에 갑자기 시작을 했습니다...

한두 시간이면 될 것 같아서 작업을 시작했는데 느낌은 30분 검색에 2시간 정도 걸린듯...ㅡㅡ;a...

1. 라즈베리파이 준비

늘 그렇듯이 라즈베리파이 3B+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모니터... 지난번에 너무 힘들게 작업을 해서 편하게 작업하려고 하나 장만 했습니다...ㅜㅜ

 

2. 레트로파이 OS 준비

우선 아래 사이트에서 OS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retropie.org.uk/

 

RetroPie

Retro-gaming on the Raspberry Pi

retropie.org.uk

위에서 Get RetroPie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아요...

 

3. 레트로파이OS 굽기

마이크로SD 카드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구울 겁니다. 

retropie-4.5.1-rpi2_rpi3.img.gz : 2019-08-11 기준

굽기는 아래 두가지를 사용하는데 방법은 크게 다른 것이 없으니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1. rufus-3.5p.exe

전 예전에 받아 놓은 위 프로그램을 사용했고요. 

2가지만 하고 시작을 하면 되는데 마이크로SD카드가 있는 위치를 장치에서 선택을 하고, 다음엔 선택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받은 레트로파이OS 파일을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시작만 하면 마이크로SD 카드에 굽기가 됩니다. 라즈비안 OS 설치 때 굽기가 잘못 되면 OS 동작이 안되거나 이상하게 동작하는데 다시 굽기를 하니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3-2. Win32 Disk Imager 또는 balenaEtcher를 레트로파이OS를 마이크로SD 카드를 굽는데 사용해도 됩니다. 

혹시나, 굽기가 이상할 경우에는 포맷을 하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포맷을 먼저 하는 거로 하시던데 저는 귀찮아서 그냥 했습니다. 

포맷은 "SD Card Formatter"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포맷을 했었습니다. 포맷한 후에 위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4. 레트로파이OS 실행 및 설정

레트로파이OS를 구운 뒤에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전원을 넣으면 자동으로 설치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패드를 연결하거나 키보드, 마우스가 연결이 되어 있으면 아래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처음에는 설정이 필요해서 저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했습니다. 

 

F4를 누르면 설정없이 바로 OS 구동이 되면서 OS 화면이 나옵니다.

OS 내에서 설정은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필요한 것만 검색해서 수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출력 화면만 선택 정도만 설정하였습니다. HDMI로요. 그리고 오디오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도 위 그림의 레트로파이 메뉴에 들어가서 오디오 설정을 사용자에 맞는 설정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패드를 연결하고 다시 전원을 off -> on하면 게임 패드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해당하는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하고 해당 없는 버튼은 아무 버튼이나 길게 누르면 다음 버튼 설정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설정을 생략합니다. 패드가 2개 연결되어 있어도 1번만 설정하면 됩니다. 

패드 설정이 끝나면 패드만으로 웬만한 설정을 변경 가능해 보입니다. 키보드나 마우스는 빼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

 

5. 게임 롬 추가

※ 참조 사이트: https://rottk.tistory.com/105

 

RetroPie 설치 @ Raspberry Pi

개요 또 다른 라즈베리파이의 활용방법은 에뮬레이터를 설치하여 고전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콘솔로 만드는 것입니다. 고전게임 콘솔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RetroPie, Recalbox, Lakka 등이 있으며, 모두 최소한..

rottk.tistory.com

위 사이트의 "롬(ROM) 추가하기"를 참조하시면 좋구요. 

간단히 말하면 구글링으로 검색해서 구한 롬파일을 레트로파이OS의 roms 폴더 내에 알맞은 게임기의 이름 폴더 안에 복사하면 됩니다. 잘못 복사하면 게임 실행이 잘 되지 않을 테니 다시 복사해서 넣어 주시면 되고요. 잘 실행이 않되면 "아케이드(ARCADE)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 넣고 실행을 하면 종종 되는 롬이 있습니다. 그래도 실행이 않되면 롬 실행할 때 까만 화면에 에뮬레이터 설정하는 팝업이 잠깐 나오는데 이때 "A" 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알맞은 에뮬레이터가 선택이 되면 실행이 되는 롬도 있더군요.

외국 파일은 조심하시구요. 알약 알림이 너무 많이 뜨더라구요...

보통 zip으로 된 파일은 그냥 넣으면 알아서 실행이 되더라구요. 

파일 복사는 카드에 직접 복사를 해도 되는데 빼기가 귀찮다면 집에 있는 공유기와 같이 랜을 연결하면 "\\retropie" 주소에 자동으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roms 폴더가 보이고 하위 폴더에 게임기 이름의 폴더가 보입니다. 그러면 위와 마찬가지로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6. 한글화

제 경우는 처음 실행 시, 롬 파일들이 한글로 되어 있는 것은 한글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한방에 설정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놓은 능력자분들이 있더라구요.

https://cafe.naver.com/raspigamer/1843

 

레트로파이(RetroPie) 기본세팅...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물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순서대로 따라하면 잘 되니 여유를 갖고 따라해 보세요.

 

즐겜하세요~ ^^v

+ Recent posts